방탄커피 꼭 마셔야 할까?

2020. 5. 6. 23:50저탄고지 다이어트/리얼후기 : 꿀팁

 

 

먼저 방탄커피 누가 왜 만들었는지

이런 어짜피 봐도 머리에 안 들어오는

진부한 이야기는 생략한다

 

여긴 나의 다이어트 리얼 후기 블로그

제품 리뷰 블로그가 아니니까.

 


 

 

내가 4년 전, SBS 스페셜 지방의 누명을 처음 보고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잠깐 했을 때는

커피에 버터랑 오일?

아 이건 비 위약한 나는 못 먹겠다

아예 먹을 생각조차 안 했었다.

물론 그때는 이 다이어트 2주도 유지 못했다;

 

그리고 올 초 다시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이 방탄커피를 처음 만든 데이비드 아스프리의 책을 읽었고

책을 읽고 나니 아 방탄커피는 무족건 마셔야하는구나 싶었다 (그때 당시는)

 

한번 마셔보니..

오호라? 내가 상상했던 그런 기름지고 느끼한 커피 맛이 아니었다

고소하고 담백하니 너무 맛있었고

이 커피 마시고 싶어서

전 날 밤 일찍 잠드는 날도 있었고

저녁 식사 대신 이 커피 한잔을 더 마신적도 있었다.

 

 

 


 

 

 

먼저

방탄커피는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자

 

 

 

 

 

 

 

 

만드는 방법은 위 와 같이 아주 간단하다.

 

세 가지 재료 모두 섞어 핸드블랜더나 믹서기에 넣고

1분 정도 잘 분해해서 마셔주면 된다

 

시간도 꾀 중요하다. 충분히 분해해줘야 한다

간혹 다이소 거품기 쓰는 분들도 있는데 추천하지 않는다

 

뭐 커피 몇 ml  버터 몇 g 이런 숫자는 생각하지 말기를.

커피는 그냥 아메리카노 한잔이면 되고

버터와 오일의 양은 그날그날 내 몸 상태와 컨디션에 따라 다르다

 

쉽게 말해 

배가 좀 고프거나

다음 식사시간이 좀 늦춰질 거 같거나 하면

버터의 양을 늘리고

배가 안고프면 조금만 넣으면 된다

커피든 식사든 모든 내 몸에 들어오는 것들의 양의 기준은

나의 몸상태 라는것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MCT 오일은 코코넛 오일의 한 종류인데

일반 코코넛 오일처럼 특유의 향이 나지 않는 그냥 무향이다

이 오일은 처음부터 많이 먹으면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처음 시작할 때 오일은 밥 숟가락으로 한 숟가락만 넣어 마시고

생각보다 허기짐이 빨리 온다면 천천히 늘리것을 권장한다

오일의 양은 버터로 조절하길 추천함.

 

 

 

 

 


 

 

 

 

방탄커피를 마시는 이유

 

 

우리 몸이 지방을 태워 에너지로 사용하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지방이 필요하다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바로 에너지로 태우는 지방이 바로 MCT 오일.

방탄커피를 만들 때 버터와 오일을 같이 넣고

믹서기나 핸드블랜더로 빠르게 분해하는데

분해하는 과정에서 미셀이라는 게 형성이 되며

이게 정말 중요한 포인트

이것 때문에 방탄커피를 만들고 마시는 것이고

이것 또한 몸에 빠르게 흡수되어 지방을 태우게 된다

그래서 아침 공복에 마시라고 추천하는 것이다.

 

위에 언급한 다이소 거품기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미쉘화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강하게 섞어주어야 효과가 있다고 하고

충분히. 섞어줘야 한다

나는 핸드폰으로 타이머 1분을 맞춰놓고 블랜더를 돌린다

 

 

좀 더 간단하게 말하자면

전 날 저녁 이후, 공복 상태인 내 몸을

미셀이 형성된 좋은 지방을 섭취함으로 인해

몸을 부스팅 시켜주고(실제로 마시고 나면 후끈해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이 지방이 허기감을 채워줌으로

공복시간을 배고프지 않게 보낼 수 있다

이 공복시간 동안 지방이 연소되면서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방탄커피를 꼭 마셔야 할까?

 

 

실제로 나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시작한 첫날부터

불과 3일 전까지 아침 공복에 거의 매일 마셨다.

그러니 내가 10kg을 감량하는 데 있어서 분명히 도움이 된 건 맞다

 

특히나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초기에는

내 몸이 지방을 태워 에너지로 사용하는 케톤 상태로

빨리 만들기 위해서

아침은 방탄커피를 마셔주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유는 위에 충분이 설명했으니 생략.

 

그렇다고 모두 다 몸에 잘 맞고 괜찮은 건 아니다

설사를 한다거나, 속이 니글니글 거린다거나 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

 

부작용의 이유는

대부분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의 MCT 오일을 넣어서 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그리고 MCT 오일의 장점은 너무나도 분명하지만

모든 것이 장점만 존재하겠는가

단점도 분명 있다.  절대 과유불급!

이거 파고들면 또 너무 길어지니까 나중에 차차 설명하기로 하고

어쨌든 이것도 식품이니 분명 몸에 안받는 사람도 있겠지.

 

나도 매일 MCT 오일을 넣어 먹진 않는다

어떤 날은 넣어 마시고 

어떤 날은 버터만 넣어 마신다

 

 

공복에 이걸 마셔서

이게 내 체지방을 태워주는지 뭐 이런 건

내가 그때그때 느낄 수 있는 게 아니니까 잘 모르겠지만

그냥 현실적으로

12시 점심 먹기 전까지 허기지거나

배고프지 않게 해주는 것.

그리고 이 보다 더 큰 이유로는

매일 삼시 세 끼를 어찌 다 챙겨 먹나?????

평생 삼시세끼 다 챙겨 먹은 건 초등학교 때 이후로 없는 듯-_-

이게 사실 가장 큰 이유다

 

 

 

요즘

오늘로 3일 차.

아침 점심 저녁 세끼를 식단으로 다 챙겨 먹었을 때도

감량이 되는지 궁금해서

3일 전부터 방탄커피를 끊고 식사로 대처해 먹고 있다

 

아래 사진은 내가 방탄커피 대신 아침으로 먹는 식단이다

 

 

 

브로콜리무침, 시금치나물, 콜리플라워 오븐구이, 계란후라이 1개, 미역국 조금

 

 

 

 

식단의 구성충분한 야채와 계란 1개,  양질의 지방, 해초류로 구성했다

양질의 지방은 미역국을 사골 베이스로 끓인 것이고

여기에 닭발 곰탕을 조금 섞어 먹기도 한다

해초류는 감량기에 매 끼니 조금씩 꼭 챙겨 먹어야 하는데

이유는 조만간 따로 포스팅하기로-

 

어쨌든 3일 간 먹어본 결과

방탄커피 대신 아침에 간단한 식사를 해도

몸무게는 감량되고 있다

 

사실 나는 지금 10kg 감량 이후

정체기가 2주 넘게 지속되고 있었는데

삼시세끼 챙겨 먹은 날부터

첫날 100g 둘째 날 200g 감량되었고

오늘 3일째 먹은 건데 내일 아침 공복 몸무게 체크 시간이 매우 기다려진다

 

단점은

난 집에서 아기 보고 살림하는 주부임에도

삼시세끼 다 챙겨 먹으며 삼순이로 사는 건 정말 쉽지 않고

다음 식사 시간까지 배고프지 않다 못해

하루 종일 배불러 있는 느낌이 나는 아주 별로

 

 

 

 

 

그래서 정리 해보면

 

방탄커피는 마셔도 되고 안 마셔도 된다.

 

그렇지만 빠른 케톤 상태로 바꾸기 위해

삼시세끼 다 못 챙겨 먹는 바쁜 현대인을 위해서

나머지 점심 저녁 식사시간을 일정하게 지키기 위해서

마시는 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는게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나의 마루타 실험에서 알 수 있듯이

초기 시작은 방탄커피를 마시고

나처럼 정체기가 왔을 때 자문을 구해보면

보통 식단비틀기를 하라고 많이들 말하는데

식단비틀기로 탄커피 대신 식단을 챙겨 먹는 것도

정체기를 탈출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겠다

 

 

 

아침에 누군가를 만나야 한다거나

아님 그냥 아침이 좀 먹고 싶은 날은

간단하게 챙겨 먹기도 하고

못 먹을거같은날은 방탄커피 한잔 마시기도 하고

점심을 너무 많이 먹었다면

저녁식사 대신 방탄커피로 대처하는 방법도 괜찮다

 

이렇다 저렇다 기계처럼 너무 단정 짓기보다는

내 블로그 포스팅할 때마다 매번 강조하는 말이지만

다이어트하면서 나한테 너무 엄격하면

다이어트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좀 더 유연하게 생각하고 슬기로운 다이어터가 되어보자:)